건강관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HIV와 운동

에이즈 환자가 새롭게 운동을 한다는 것은 학창시절에 스포츠를 즐기는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금까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있지 않았다면 운동은 마치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각 개인의 체력이 다르고 운동에 대한 자세가 다르기 때문에 운동을 배울 때 어떤 종류가 본인에게 가장 적당한 것인가를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운동 준수사항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신체활동을 제한해야 하는 요소가 있는지 담당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신체 감각을 점검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너무 피로하고, 힘들다면 질병상황을 더 검토하여야 하고 열이 있거나 어지럽고, 관절이 부어 있고, 손발의 통증, 구토, 설사가 있거나, 잇몸에 피가 나고, 대, 소변에 혈이 보인다면 운동을 해서는 안 됩니다.

체중, 체질량, 체지방 등의 측정을 통해 가능하고 실제적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운동이 처음이라면 가장 간단한 목표로 단순 걷기가 좋습니다.
(예를 들면, 매일 5분 에서 10분, 혹은 20분을 걷고, 주당 2번 근력운동)

한번 운동을 시작하면 중단 없이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의 효과는 장기간에 걸쳐서 나타나기 때문에 적어도 8~12주 정도는 꾸준히 지속해야 운동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새로운 운동 자극에 반응하고 적응하는데 시간이 필요하으로 운동은 천천히 점진적으로 시작하고 운동을 하면서 탈수가 되지 않게 충분한 수분도 섭취해야 합니다.

운동 훈련 방법

저항훈련(근력 운동)

저항훈련은 에이즈환자가 살아가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항훈련 중 근력 운동이 근육을 증가시키고 근육의 질을 높이는 운동입니다. 근육이 적으면 기능저하를 가져오고 근육의 단책질이 신체의 면역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에이즈 환자에게 적당한 근육운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근육의 저항운동은 근육의 비대와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저항훈련방법은 기계를 이용한 웨이트훈련, 중량들기 등의 아령운동, 고무 밴드나 모래주머니 등을 사용하는 소기구 이용운동, 윗몸일으키기, 요가 ,태극권 등 체중을 사용하는 운동 등이 있습니다.
저항훈련의 운동은 주 당 3~4일 격일로 시행해야 합니다. 근육사용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10~12개의 큰 근육 군을 사용하고, 중량은 편안하게 들 수 있는 무게를 선택하거나, 8-12IRM(1RM:최대로 들 수 있는 무게)의 무게를 사용하고 2~3세트를 반복합니다. 각 세트 사이에는 45~60초 정도 휴식을 퓌하고 피곤할 때까지 운동을 지속해서는 안 됩니다.
처음 저항운동을 하는 경우 일주일에 한번 정도 1~12 IRM의 중량으로 1 세트 실시하고, 신체가 적응하게 되면 점차 세트 수를 늘이는 것이 좋습니다.신체부위는 가슴, 등, 어깨, 팔, 다리, 복부, 목, 허리 등으로 구분하여 골고루 운동을 합니다.

심폐 훈련 (유산소 운동)

심폐훈련 즉 유산소 훈련으로는 운동시간은 12분 이상의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댄스 등이 있습니다. 다만 균형감각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런닝머신을 이용한 운동이나, 계단 오르기는 주의해야 합니다. 또 유산소 운동을 할 때에는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유산소 운동은 혈압, 혈당, 혈중 지질을 개선시켜주고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주지만 과도한 운동은 체지방, 체중을 감소시키고, 면역반응을 억제하여 에이즈환자의 면역기능을 떨어뜨릴 수도 있고 피로감, 우울증, 흥분성, 근육통, 기분변화, 운동능력 감소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유산소 운동은 본인의 건강상태와 CD4 세포수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CD4 세포 측정치가 500개 이하이면 운동을 조심스럽게 천천히 하여야 하고 운동을 5~10분 정도로 지속하고 조금씩 운동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무증상 에이즈환자(CD4> 500 cells/mL)
20~30분씩 일주일에 2~3번 가벼운 정도로 시작하고, 몇 주가 지나면 30~60분 정도, 일주일에 5일까지 운동한다.

-증상이 있는 에이즈환자(CD4, 200~500 cells/mL)
아주 쉬운 단계의 유산소 운동을 15~20분간 일주일에 3일 정도 한다.
운동시간은 컨디션에 따라 40분까지 늘리고 일주일에 4일까지 증가시킨다.

-증상이 있는 에이즈환자(CD4 < 500 cells/mL)
아주 쉬운 단계의 유산소 운동을 15~20분 정도 한다.
견딜 수 있는 상황에서 일주일에 3일까지 운동을 할 수 있다.
수주에 걸쳐 조심스럽게 증가시켜 20~30분까지 운동을 하고, 주 당 3일까지 한다.
항상 할 수 있는 운동만 하도록 하고, 무리한 일이 없도록 주의합니다.

유연성 훈련(스트레칭)

유연성 운동은 가장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등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연성운동의 형태, 강도, 시간은 각자의 컨디션에 따라 달리합니다. 신체와 근육이 따뜻해진 후에 스트레칭을 실시하지 않으면 부상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모든 스트레칭은 정적인 스트레칭 위주로 관절 가동범위에서 13~30초 정도 지탱하는 운동을 합니다, 스트레칭을 할 때 숨을 참지 말고, 자연스럽게 호흡하면서, 저항운동이나 심폐운동에서 사용되는 근육, 관절을 충분히 늘려야 합니다. 예를 들면 요가나 태극권의 기본 동작은 좋은 스트레칭 동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균형 훈련(근력 운동)

질환에 의하여 신경-근육계에 영향을 미쳐 균형감각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눈을 감고 서 있거나, 한발로 서 있는 연습, 팔을 벌리거나 밸런스 판에서 서 있는 연습을 통해 균형감각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습은 짧은 시간동안이라도 매일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운동 보조자와 같이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심신 훈련(근력 운동)

동양운동의학 측면에서 심신훈련은 신체와 정신, 영혼, 감정 등을 다 같이 훈련하는 것을 말합니다. 요가, 기공, 태극권, 명상 등은 무리를 주지 않고 건강의 이점을 줄 수 있는 운동방법이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심신 활동은 우리 몸이 바라고 추구하고자 하는 궁금적인 요소와 마음, 감정 등의 관계를 재정립시켜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질병이 걸린 환자라도 일반인과 같이 운동을 할 수 있고 또한 운동을 통하여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안전을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유연성 운동, 근력운동, 심폐운동, 균형운동 등 여러 운동 방법을 생활화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추구하여야 할 것입니다.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운동의학과
교수 진영수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대체의학이란?

대체의학은 현대 인공합성 약물등의 사용을 삼가하고 자연산물에서 추출한 활성물질로서 치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부작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치료법을 뜻합니다. 또한 인체의 자연 면역력을 자극하여 스스로 병을 이겨내게 하고 수술등과 같이 우리몸에 스트레스를 주는 방법에 대해 신중하며 체내의 축적된 독성물질이나 노페물을 제거하고 배풀시기는 노력을 뜻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인간의 병을 적인적으로 접근해서 파악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전인적이라는 말은 아픈 사람의 모든 면 즉 성격, 환경, 유전, 가정 ,직장과 직어브 감정상태, 처해있는 환경 등을 다 관찰하고 생각해보며 병의 원인을 밝히고 치료하는 데에 활용한다는 것으로 스스로 건강을 지켜나갈 수 있는 예방의학적 생활태도와 습관을 교육하고 질병의 증세를 억압시켜 만성화되는 대증요법보다는 문제를 일으키는 병의 원인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해 나가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대체의학은 과학적인 현태의학의 장점과 이점을 살리는 것과 동시에 가장 자연적인 치료방법들을 동원하여 병든 인체를 자연적으로 균형 잡힌 건강상태로 되돌아오게 하는 의학입니다.

대체의학 치료법

아로마 치료

독특한 향을 가진 식물에서 추출한 100%의 순사한 마로마테라피오일은 생명력을 가진 활성물질로 우리 몸 속에서 분비된는 호르몬과 같이 생리적 그능을 방휘하여 화과를 나타낸다. 두통, 불면증 , 통증, 피부병, 스트레스, 성인병, 만성병, 소화기능장애, 호흡기 질환, 성기능장애 등 다양한 질병을 치료한다. 향을 호흡하거나 피부에 오일로 바르거나 목욕하는 등의 방법으로 치료한다.

약용 식물 요법

특정 식물이 가지고 있는 약리작용을 분석하고 의학적으로 치료효과가 뛰어난 성분들을 천연약재로 이용하여 인체의 치유력과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치료법이다. 당뇨법, 고혈압, 천식, 위장병, 부인병, 소아과 질병 등 다양한 병에 사용한다.

통증 요법 치료

각종 자연물질을 최대한 희석하여 얻어진 극소량의 에너지 단계의 성분을 가지고 치료하는 방법이다. 체질적으로 분석하고 증상별로 분석하여 거기에 가장 알맞은 동종요법 약물을 선택하여 치료한다. 간단한 증상치료에서부터 각종 난치병이나 악성 종양 또는 만성질환 등 고질적인 질병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영국황실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치료법으로 유명하다.

영양 식이요법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기원전 이미 음식이 곧 약이다하고 말한바 있다. 식품의 중요성을 잘 파악하여 질병 치료에 적용하는 처방법으로 비타민, 미네랄, 효소 등으로 대사장애 등을 비롯한 거의 모든 질환에 적응하여 치료할 수 있다.

수 치료, 물리치료

냉, 온수를 이용한 물치료로 인체의 순환과 배설기능을 강화시키고 체내에 축척된 노페물과 독성물질들을 배출시키는 효과를 얻는다. 만성병과 암 등 소모성질환에 사용한다.

근육응용 조절요법

우리몸의 각 근육들과 내장기관과의 관계를 조사하여 신경조직, 순환계, 분비샘, 경혈, 근육과 골격조직들이 정상적으로 작용하도록 도와주는 치료법이다. 허리통증, 디스크, 관절염, 마비증세, 두통, 소화장애, 부인병 등에 다양하게 사용한다.

정신상담치료

정신적인 원인과 감정의 부조화는 육체적인 병을 일으켜 만성적인 고질병으로 빠져들게 한다.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갈등을 치료하면 심신질환을 회복시킬 수 있다. 당뇨병, 고혈압, 갑상선 잘환 등에도 필요한 치료법이다.

생활습관조절, 행동치료법

질병을 예방하고 자연 치유력을 높이기 위한 생활 건강법과 훈련법을 교육하고 행동 치료 하는 방법이다.

질병이 걸린 환자라도 일반인과 같이 운동을 할 수 있고 또한 운동을 통하여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안전을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유연성 운동, 근력운동, 심폐운동, 균형운동 등 여러 운동 방법을 생활화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추구하여야 할 것입니다.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운동의학과
교수 진영수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list3
  • 대한에이즈예방협회
  • UNAIDS
  • 코리아웹센터
  • 보건복지부
  • 질병관리본부
  • 충청북도
  •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지원센터
  • ICAAP10
  • 에이즈상담센터

대한에이즈예방협회 충청북도지회
지회소개| 오시는길

청주시 제1순환로 536번길 4(봉명동) (361-819) | TEL: 043-254-5448 | FAX: 043-254-5440 | EMAIL: chungbuk@aids.or.kr
Copyright © Korean Association for AIDS Prevention. All rights reserved.

gms.agency


  • TODAY 83
  • TOTAL 205,579